캐나다/캐나다 정보

캐나다 집 살 계획이라면 꼭 만들어야하는 FHSA

신비한 데니 2023. 9. 9. 09:25

FHSA

First Home Savings Account는 2023년부터 캐나다 거주자이면서 첫 주택 구매자를 위해 추가된 저축계좌로 오로지 첫 주택구매 혜택을 위한 계좌입니다. 지금까지 Home Buyers' Plan과 세금 리베이트같이 혜택을 주긴 했지만 오르는 집값에 비해 부족하다고 느낀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FHSA도 TFSA와 RRSP 같이 Registered Account지만 세금혜택을 이해하기 덜 복잡한만큼 이용하기 편한 계좌라고 생각됩니다.

저축

계좌 최대 저축액 $40,000까지 매년 $8000불의 contribution room이 생기며 TFSA처럼 이 계좌 안에서 얻는 수익은 세금이 면제되고 RRSP처럼 저축한 금액 역시 세금면제됩니다. RRSP처럼 세금을 미래에 내는 게 아니라 아예 면제가 된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물론 조건에 맞는 집을 구매할 때 돈을 꺼낸다는 가정하에 해당되는 혜택들입니다.

 

2023.09.04 - [캐나다/캐나다 정보] - 캐나다 절세 필수계좌 TFSA (Tax Free Savings Account) vs RRSP (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

출금

혜택을 받을수있는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rst-time home buyer이어야 합니다. 자신 혹은 배우자가 가지고 있는 주택에 최근 4년 동안 거주하지 않은 사람
  • 새로 구매하는 주택이 짓거나 산지 1년내에 자신의 주 거주지가 되어야 합니다.
  • 출금한 다음 해 10월 1일 전까지 집을 구매하거나 짓겠다는 계약서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격이 맞지 않거나 다른 이유로 돈을 출금해야 한다면 할 수는 있지만 그 돈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FHSA vs Home Buyers' Plan

둘 다 첫 주택구매를 위한 혜택이지만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HBP으로 돈을 뺀 경우 15년에 걸쳐 다시 계좌에 돈을 넣어야 합니다. 돈을 다시 저축하지 않을 경우 세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FHSA는 자격이 충족되면 돈을 다시 저축해야 한다는 조건이 없습니다.

 

FHSA는 계좌에 돈이 있어야 하는 한도가 없습니다. HBP를 통해 RRSP에서 돈을 출금할 경우 RRSP 계좌에서 최소 90일은 저축되어 있어야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FHSA는 그런 한도가 없습니다.

 

같은 주택을 사는데 FHSA와 HBP를 둘 다 사용할 수 있기에 상황이 되신다면 최대한도까지 사용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