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캐나다 정보

캐나다에서 주식 투자하는 방법

신비한 데니 2023. 12. 12. 12:53

캐나다에서 주식을 사려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여러 개 있지만 각 플랫폼마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니 자신에게 더 알맞은 플랫폼을 찾아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Unregistered 혹은 Registered Account (RRSP, TFSA, FHSA, 등등)로 투자할 수 있지만 계정 종류에 따라 수수료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은행

제일 접근하기 편할 수 있는 플랫폼은 은행입니다. BMO, CIBC, TD, Scotiabank, RBC, 등등 이미 캐나다에서 이용하시는 은행이 있으시다면 같은 은행에서 주식투자계좌를 여시는 게 제일 편할 수 있습니다. 어드바이저를 통해서 매수와 매도주문을 걸 수 있으며 직접 매수/매도하는 플랫폼이 따로 있는 은행도 있습니다. 한 은행에서 모든 계좌를 열면 한눈에 투자계좌, 예금계좌를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이라면 수수료입니다. 은행들끼리는 비슷한 편이지만 계좌종류, 액수에 따라서 커미션 그리고 유지비가 따로 들어갑니다. 은행 외 플랫폼들도 수수료는 있을 수 있지만 은행 수수료가 제일 높은 편입니다.

2. Questrade

제일 많이 쓰이는 온라인 플랫폼이라고 한다면 Questrade인것 같습니다. 은행에 비해서 수수료도 낮고 나름 주식에 대한 정보도 잘 정리해 놓은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규모 있는 회사이다 보니 업데이트도 빠른 편이고 CS도 괜찮습니다. 올해 FHSA가 발표되었을 때 은행보다도 먼저 FHSA 계좌를 열 수 있었던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미국 주식을 팔았을 때 바로 캐나다달러로 환전되지 않고 미국달러로 둘 수 있는 것도 큰 포인트입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미국달러용 계좌를 만들 수 있지만 Questrade와 다르게 유지비가 있는 편입니다. 미국 주식을 구매할 때 환전비용을 줄일 수 있는 Norbert's Gambit이라는 방법도 쓸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주식을 처음하는 사람들은 배워야 할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매수/매도가 아니라 여러 가지 옵션을 직접 골라야 하다 보니 Questrade 쓰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도 있고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아래 Referral Code를 적어서 Self-Directed 혹은 Questwealth 계좌를 열면 50달러를 다음 달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Questrade Referral Code - 536015920458662

3. Wealthsimple

초보투자자나 청년층을 타겟으로 한 플랫폼으로 모바일 앱으로 먼저 출시한 만큼 사용성이 직관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제는 모바일앱이 있는 다른 플랫폼도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이라면 매도 매수할 때 수수료가 없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을 구매할 시 캐나다 달러로 거래를 하거나 Questrade처럼 미국달러 계좌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달러로 거래할 시 다른 수수료는 없지만 환전비용이 들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합니다. 적은 금액으로 여러번 거래할 시 이득일 수 있습니다. 미국달러계좌를 사용하고 싶다면 월 $10을 내야 합니다. 한꺼번에 큰 금액으로 주식을 살 거라면 Questrade가 조금 더 쌀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계좌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Registered Account는 아니지만 이 역시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상화폐거래에 접근하기 더 쉽게 만들어줍니다.

 

아래 Referral Code를 적어서 Wealthsimple 계정을 만들시 25 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Wealthsimple Referral Code - MW_G5G

결론

캐나다 주식을 투자할거라면 --> Wealthsimple

미국주식을 소액으로 할거라면 --> Wealthsimple

미국주식을 몇천불 이상 할 거라면 --> Questrade

한 곳에서 개인 재무상황을 보고 싶다면 --> 은행

 

직접 투자하는게 번거롭거나 맞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펀드 매니지먼트 상품들이 위 플랫폼/은행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