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유학-이민-대학교

캐나다 약사 시험 공부하는 방법

신비한 데니 2023. 9. 29. 01:13

캐나다에서 약사로 인정되려면 여러 단계들을 거쳐야 하지만 PEBC에서 주관하는 약사 시험은 어디서 공부를 하였든 공통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이 약사 시험의 경우 기회가 한정적이고 주어진 횟수 안에 통과하지 못할 경우 영원히 캐나다에서 약사로 일 할 수 없기 때문에 마냥 가벼운 마음으로만 준비하기도 어렵습니다.

첫 번째 시험 - MCQ

객관식 시험으로 4.5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야 하며 시험 난이도에 따라 매년 맞춰야 하는 문제 개수가 달라집니다. 시험 범위는 약 관련 문제뿐만이 아닌 간단한 계산 문제, 관련 법에 대해서도 문제가 조금씩 나올 수 있습니다.

 

약 관련 (Clinical Questions) 문제를 공부할때는 제일 먼저 CPS: Therapeutic Choices와 CPS: Minor Ailments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나다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들이기 때문에 실제로 캐나다에서 구할 수 있는 약을 토대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치료 단계 (Treatment Algorithm)도 정리되어 있어서 질병마다 어떤 약을 써야 하는지 리뷰하기도 좋습니다.

 

RxFiles라는 자료는 약을 비교해놓은 자료입니다. 실제로 일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료이지만 공부하기도 좋습니다. CPS 자료에는 없는 조금 더 실용적인 정보를 하이라이트 해 놓기 때문에 이해를 도와줍니다. 만약 이미 약사로 일을 하신 경험이 있으시고 캐나다에도 있는 약들이 익숙하다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약에 관한 모든 것을 외울수 있다면 최고지만 그럴 수없다면 최소 어떤 질병에 어떤 약을 써야 하는지, 환자의 따라 어떤 약을 쓸 수 없는지, 쓰이는 약들 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특별 복용 지도가 필요한 약인지 정도는 알아야 모르는 문제라도 적당히 추측할 수 있습니다.

 

2016-2018년도 MCQ 같은 경우 캐나다 약대 졸업생은 첫 번째 시도에 90프로 이상 패스하는 반면 해외 약대 졸업생들은 40%를 조금 넘기고 있습니다.

두 번째 시험 - OSCE

OSCE는 약사로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주어지고 각 문제마다 방에 있는 연기자와 대화하며 상황을 풀어가야 하는 시험입니다. 객관식 시험처럼 답을 하나만 보고 정하는 게 아니라 사람과 어떻게 대화를 하며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는지도 보다 보니 이런 방식이 익숙지 않은 사람은 더욱 걱정하는 시험입니다.

 

OSCE 시험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각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지 못합니다.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자료는 방에 있기 때문에 약 공부보다는 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얻고 답도 설명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정보수집 순서를 정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약에 대해 100프로 알고 있다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수있겠지만 내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어디있는지 알고있다면 확인하고 답을 말하는데도 충분한 시간입니다. 관련 자료로 CPS를 주기도 하기에 MCQ 공부시 정보가 어떤 순서로 정리되어 있는지 보는 것도 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험은 글로만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연습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재야 하고 대화 속도도 봐야 하기 때문에 글로만 혼자서 연습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2016-2018년도 OSCE 시험은 캐나다 약대 졸업생은 94.1%, 해외 약대 졸업생들은 47.2%로 첫 번째 시도에 통과하였습니다.

연습문제

제일 먼저 연습 문제 샘플은 PEBC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그리고 채점이 어떻게 되는지도 나오기 때문에 꼭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OSCE 같은 경우는 영상으로도 남겨져있기에 시험날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PharmAchieve라는 회사에서 학원 같은 개념으로 시험공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사분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OSCE를 위해서 실제 시험처럼 연기자들과 연습하기도 합니다. 싼 가격은 아니지만 캐나다 약사분들이 직접 준비하는 수업들 그리고 가이드가 되기에 편하고 MCQ와 OSCE 중 원하는 부분만 들을 수도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만약 혼자서 공부하거나 연습하기 어려우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캐나다에서 약사가 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08.29 - [캐나다/유학-이민-대학교] - 캐나다 약사 되는 법 - 한국 약대 졸업생

2023.08.25 - [캐나다/유학-이민-대학교] - 캐나다 약사 되는 법 - 캐나다 약대 졸업생

 

제일 정확하고 시험에 대한 최근 정보는 https://pebc.ca/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