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워드프레스 VS 블로그스팟 비교하기

신비한 데니 2010. 3. 6. 07:17
아시다시피 저는 티스토리를 쓰는 블로거입니다. 그리고 저는 캐나다 살고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후에는 갑자기 영어 블로깅도 끌리더군요. 그래서 친구를 끌여들여서 해외 블로깅서비스를 이제 막 쓰기시작했습니다. 접한것은 처음이 아니지만 본격적으로 쓰기시작한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해외 블로깅 서비스에는 크게 두개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그리고 블로거 혹은 블로그스팟입니다. 참고로 블로거와 블로그스팟은 똑같은 서비스입니다.

워드프레스 – www.wordpress.com
블로거 – www.blogger.com

가입형이며 워드프레스는 설치형도 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지 못하는 저로서는 딱히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죠. 이 두가지 서비스를 써보면서 한국은 정말 IT강대국이라는것을 느꼈습니다.

스킨 수정

일단 워드프레스는 html수정이 불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css수정은 가능합니다. 정말 아이러니한것은 블로그스팟은 그 반대라는것입니다. html수정은 가능하지만 css는 안됩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다운받아서 업로드 해보려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고있습니다.

스킨 정리

워드프레스는 정리가 아주 깔끔한 편입니다. 카테고리도 있고 위젯들도 아주 많아서 간편합니다. 약간 불편한점이라며 돈을 내야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수있다는점입니다.

블로그스팟은 무료이지만 정리를 하기가 아주 불편합니다. 필요한것들은 다 있지만 너무 심플하다고 해야하나…  카테고리말고 Label이라는게 있는데 그 정체를 아직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네요. 위젯은 워드프레스에 비해 아주 약한편입니다. 정말 기본적인것만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스킨사이트에서 받아서 쓰면 좀 괜찮죠 ㅎㅎ

무료스킨 사이트 - http://www.bloggertemplatesfree.com/


서비스

워드프레스는 자신이 정말 원하게 수정하고싶다면 돈을 내야합니다. 서비스 설명을 읽어보면 더 알겠지만 저는 약간….

블로그스팟은 구글 서비스이기 때문에 무료이며 광고를 내지도 않습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쉽게 연결해서 쓸수도 있고요. 외국 블로깅 관련 사이트는 블로그스팟에 대해서는 웬만한 정보는 다 있습니다.

 
관리하기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화면은 티스토리와 약간 비슷하다고 할수있습니다. 정리가 아주 잘되있으며 설정하기도 간편합니다.

블로그스팟은 약간 빈약한듯한 모습입니다. 관리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디자인쪽에서 좀 밋밋한것 같네요.


외국인들의 반응

한국에서도 많은 블로그 서비스끼리 경쟁을 하듯이 외국 블로거분들도 이 두가지를 가지고 많이 고민을 하십니다. 제가 읽어본 결과, 저는 이렇게 단정 지었습니다. 블로그스팟은 noob-friendly이다. 이 뜻은 바로 초보자를 위한 블로그 서비스라는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정리를 좀더 쉽게할수있지만 초보자들은 블로그스팟을 쓰는게 더 간편할것이라는것입니다. 어차피 온라인을 돈을 버시려고 하는분들은 설치형을 많이 이용하는것같더라구요. 그럴실꺼라면 워드프레스를 추천해드립니다.

 
또 다른 서비스

텀블러라는 또 다른 블로깅 서비스가 있습니다. 제 친구들이 좋아하는 서비스인데요. 저는 살짝 보고난후 마음에 들지 않아서 써보지는 않았네요. 하지만 다른 블로깅서비스에 비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이 간편한점이 장점이더군요. 그들만의 특별한 서비스는 없다고 알고있습니다.

텀블러 - www.tumblr.com

블로그 서비스는 티스토리가 제일 좋은것 같네요 ㅎㅎ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외국블로그에 등록해볼까나 생각해봤지만 친구랑 같이 운영할 생각이여서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