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관련

원하는 정보만 골라서 보는 '토픽미'

신비한 데니 2010. 5. 27. 09:03

최근에 새로 시작한 오픈베타 서비스 '토픽미.' 원하는 토픽만 골라서 볼수있다는 그들의 말을 파헤쳐봅니다.

토픽미 사용하기~
일단 회원가입은 이메일주소만 있어도 되기때문에 개인정보유출은 절대 걱정없어요. 그런데 가입도 글등록을 하거나 특별한 채널을 구독하기 위해서 필요하지 단지 검색을 위한거라면 가입하실필요가 없을거 같아요.


검색화면입니다. 검색하시는 법은 누구나 아시니까... 검색창에 적으시면 되고요. 검색이 됐을때는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토픽과 등록글. 토픽은 특정한 채널같은것입니다. 그 주제의 글들이 모여있는것들이고요. 등록글은 글이겠죠?

옆에 보시면 실시간 인기검색어가 있죠 ㅎㅎ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서 검색은 저만 했네요 ㅋㅋㅋ 참고로 3개다 제가 한거;;; 실시간이라 그럴수도 있겠네요. 그럼 이런데서 검색을 하는데 원하는것이 나올까?! 라고 생각하시는분 걱정마세요홋!


이게 바로 토픽입니다. 현재 300개가 넘는 토픽이 있구요. 그 많은 토픽에 등록된 글수가 수십개가 넘는곳도 많으니 글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최근에 시작한 서비스치고는 생각보다 글이 많더군요.

회원을 위해서: 토픽만들기
상단에 이 버튼이 있습니다. 토픽만들기를 누른후:

참 간단하죠잉~ 이름을 적고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그 토픽이 어느 쪽에 분류가 될지 정하면 끝!

글 등록하기:
주소는 직접 가져와야 하며 댓글을 단후에 트위터로 보낼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정할경우 자기가 만든 토픽혹은 구독하고 있는 토픽에 올릴수있습니다. 즉 토픽을 다른사람이 만들어도 누구나 참여할수 있습니다.

글이 제대로 올라왔나 확인하는법!
티스토리 트랙백 화면입니다. 제가 등록한 채널이 뜨네요. 이 기능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 요즘에 쥐도새도 모르게 블로거분들이 글을 가지고 가시는분들이 많은데 토픽미에서는 불펌은 방지할수있는것같습니다. 블로그 등록도 따로 하지 않았기때문에 모든 블로그 서비스라면 알수 있을것 같네요.


구독 글을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지금 제가 만든 토픽하나와 아이폰에 대한 것에 구독을 했기에 총 2개입니다. 저는 방금 글을 올렸기때문에 모두 제 토픽인;; 하지만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토픽을 가지고 다시 찾지않고 간편한게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구독화면에 제가 정말 마음에 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서브토픽을 고를수있다는것입니다. 구독한 숫자가 1개로 줄었죠? 바로 해외생활은 문화쪽에 들어가있기때문에 이렇게 정리해줍니다. 웬만한 유저에게는 큰 임팩트를 주지 못하겠지만 분명 많은 글을 찾아보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을 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들의 이벤트!!! 간단히 관심사와 그 이유를 적으면 이벤트에 응모됩니다. 트위터가 있어야 되요 ㅎㅎ
간단한 생각 하나 적고 이벤트에 응모!! 브라보~


토픽미에 대한 나의 생각:

블로거들에게는 또 다른 메타블로그 같습니다. 꼭 블로거들이 등록하는것은 아니지만 아마 블로거들의 세상이 될것 같다. 분명 요즘에는 웬만한 뉴스나 카페보다는 블로그가 더 믿을만 한거 같다. 다른 서비스들과 비교하자면 펌플의 글 등록 시스템과 블로그코리아가 생각납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글 등록이 약간 번거롭습니다. 기존의 메타블로그가 아닌 직접 주소를 적어야하는것입니다. 근데 뭐 오픈캐스트보다는 간편한거 같네요. 이런 방법으로 등록을 하다보니 제대로 된 토픽으로 등록이 가능하고 스팸블로그를 막을수 있을것 같네요. 게다가 글들도 최신으로 많이 나올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게다가 블로그코리아가 생각나게 하는 토픽시스템. 아직 시작이다보니 새로운 토픽들이 많이 생길것 같아 좋네요. 블코채널은 이미 오래 진행됬던거라 새로 시작해도 탑이 되기가 어렵죠.
게다가 웬만한 메타블로그서비스를 능가하는 검색시스템도 좋다. 그리고 구독할수있는 기능도 잘 정리되어 있어 좋았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기능:

펌플도 이제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주소와 타이틀이 적힌다. 토픽미도 비슷한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비록 블로거들을 겨냥한 서비스가 아니긴 하지만 주요 유저들이 블로거라고 예상이 된다. 자동 등록이였으면 좋겠지만 정확한 검색을 요구하는 서비스에서는 약간 아니라고 본다. 그리고 검색을 했을때 등록된 글을 좀더 섬세하게 봤으면 합니다. 현재는 최신글로만 정렬이 되지만 모두 관련된글이라고 보기 어렵더군요. 즉 예를 들면 키워드 relevance라고 해서 키워드가 제일 많이 들어있는 글 수대로, 댓글수대로, 조회수대로, 믿음직스러운대로... 등등
이미 생각중일지도 모르지만 ㅎㅎ 제 생각을 적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면서 좀더 세심한 주제도 검색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캐나다를 검색했더니, 글을 너무 많이 등록해서 그런지, 제 글만 보여요 ㅋㅋㅋㅋ

반응형